드디어 여름이 왔습니다. 여름에는 수박에 계절이라고 불러도 무방할 저도로 많은 분들이 여름에 수박을 즐겨 드시는데요. 저도 과일 중에 수박을 많이 먹고 쥬시가면 수박주스를 많이 시켜 먹습니다. 수박이 맛도 좋지만 몸에도 좋은데, 어떤 성분이 들어 있고 먹으면 어떤 효능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수박 영양성분
100g당 칼로리는 41Kcal, 단백질 0.6g, 지방 0.1g, 탄수화물 9.5g, 식이 섬유 0.3g, 나트륨 1mg, 칼륨 120mg, 칼슘 4mg, 마그네슘 11mg, 철 0.2mg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기본 적으로 탄수화물이 포함되서 칼로리가 높고 칼륨과 마그네슘이 풍부하고 대부분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양양소 효능
1. 시트룰린
수박에 많이 포함된 시트룰린에는 혈액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고 몸에 부종을 빼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다른 과일에는 거의 없고 수박에 제일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2. 리코펜
리코펜은 기본적으로 피부에 노화를 촉진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줘서 피부 노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비타민C
비타민C는 항상화제로 활성산소를 제거할 뿐만 아니라 콜라겐 섬유의 함성에 관여해서 피부 탄력을 증가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거기다가 수용성이라서 많이 먹어도 배출되기 때문에 부담이 없습니다.
4. 칼륨
칼륨은 칼슘이 뼈에 축적되는 것을 높여서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져 있고 나트륨 배출을 도와 부종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5. 베타카로틴
녹황색 야채에 많다고 알려진 베타카로틴은 수박에도 많은 양을 함유하고 있는데요. β-카로틴은 체내에서 비타민A로 변환되서 신진대사 촉진하고 피부 노화를 예방합니다.
수분이 부족한 여름에 먹기에 너무 좋은 수박에 영양성분과 효능을 알아봤습니다. 수분뿐만 아니라 항산화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서 좋지만 만약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이라면 탄수화물이 포함되서 칼로리가 높은 편이라서 피해야합니다. 다른 건강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