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모예방 좋은 음식 영양제 주의사항은?

우리나라 탈모인에 수가 1000만 명으로 인구에 1/5을 차지할 정도로 많은 분들에게 있는 질환인데요. 이런 탈모인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과 영양제를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5년간 탈모로 병원을 찾은 공식 인원은 약 100만이고 병원을 찾지 않은 잠재적 탈모 인구를 포함하면 1,000만으로 추측됩니다. 
(출처: 예술인문사회 융합 멀티미디어 논문지)

 

살아있는 모근 관리하는 방법

  1. 두피 모근 운동을 통해 모근이 머리카락을 잘 붙잡도록 한다.
  2. 두피가 병들지 않도록 두피 클렌징해 주기
  3. 두피가 튼튼해지도록 영양주기

 

세안 후 피부에 건조함 방지하기 위해서 로션을 바르듯이 두피도 피부처럼 영양제를 발라주는 게 좋습니다. 머리카락의 뿌리인 모근을 튼튼하게 만들어줄 방법 모근을 튼튼하게 만들려면 영양가 있는 식단이 중요합니다. 혈액 순환이 잘되어야 영양소가 모근까지 이동 가능하고 그래서 모근에 필요한 영양소가 들어 있으면서 혈액 순환까지 도움 줄 수 있는 좋은 음식부터 알아보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해조류

블랙 푸드 해조류
블랙 푸드 해조류
다시마, 김, 미역, 톳
다시마, 김, 미역, 톳

다시마, 미역, 톳, 김에는 요오드,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해서 이런 해조류는 모발에 필수 영양소가 풍부합니다. 그래서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미역과 다시마의 끈적끈적한 알긴산 성분은 나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의 배출을 도와주기 때문에 모발에 영양분을 공급하는 혈액 순환을 도와 영양소를 잘 공급하게 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영양제 맥주 효모

머리카락의 모근 깊숙한 곳까지 영양분을 공급해 주는 두 번째 솔루션은 맥주 효모인데요. 닭고기에도 모발에 중요한 단백질이 풍부하지만 맥주 효모에는 닭고기나 소고기보다 더 많은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맥주 효모
맥주 효모

맥아는 보리에 물을 주어 싹이 트게 한 뒤 말려서 만듭니다. 맥주 효모를 만드는 과정은 맥아를 익혀서 만든 맥즙의 부산물을 건조시켜 맥주 효모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맥주 효모가 탈모에 좋다는 건 어떻게 알게 된 건가요?

1960년대에 독일의 한 맥주 공장에서 우연히 알게 되었는데요. 공장 안에 공기를 타고 맥주 효모가 퍼져 있었는데 그 맥주 효모가 퍼져 있는 방향에서 일을 하고 있던 직원들 머리카락이 유독 풍성하고 매끈해서 그 이유를 연구해 본 결과 맥주 효모에 영양 성분이 아주 풍부했던걸 발견했습니다. 

 

맥주 효모는 우유, 꿀과 함께 영양가가 풍부한 식품이다.
-미국의 영양학자 아델 데이비스

 

맥주 효모에 들어 있는 성분은?

성분 중에 단백질이 약 53%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특히 필수 아미노산을 비롯한 18종의 아미노산을 골고루 함유하는데요. 18종의 아미노산은 머리카락의 구성 성분과 일치합니다. 추가로 단백질 함성을 돕는 나이아신을 비롯, 비타민 B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단백질 함량 비교
단백질 함량 비교

단백질이 풍부한 식품과 맥주 효모 단백질 함량을 비교하면 100g당 단백질 함량 비교하면 닭고기, 돼지고기, 소고기보다 맥주효모가 약 3~4배 더 높았습니다.
(출처: 미국 농무부)

단백질 함유량이 닭고기나 돼지고기 소고기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머리카락을 건강하게 만드는데 왜 단백질이 중요한가요?

모발 건강에서 단백질이 중요한 이유

  1. 머리카락의 85%가 단백질로 구성
  2. 단백질은 몸에서 새로운 조직을 형성, 재생, 보수하는 역할

때문에 단백질 선취가 부족해질 경우에는 몸은 단백질을 비축하기 위해 머리카락의 성장을 중단합니다.

 

영양분의 공급이 끊어지면 머리카락이 자라지 못하고, 힘도 소실 이런 상태로 2~3개월이 지나면 탈모가 발생 그래서 영양소 섭취 없이 굶어서 빼는 극단적인 다이어트는 탈모를 유발
(출처: 아시안 뷰티 화장품 학술지)

 

먹는 영양소도 중요하고 그것을 잘 전달할 수 있는 혈액 순환도 중요합니다. 

 

맥주 효모에는 표고버섯보다 약 8배 이상의 베타글루칸이 들어 있습니다.
(출처 : 일본식품분석센터)
베타글루칸은 두피에 염증이 생기지 않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데 도움
또한 마늘의 약 80배 정도 많은 셀레늄 성분이 들어 있는 맥주 효모
(출처: 단국대학교 식품영양학과)

 

두피는 피지 생성이 왕성한 곳이기 때문에 피부만큼이나 깨끗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맥주 효모는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인 베타글루칸 함유하고 있고 양이 무려 영지버섯보다 약 5배 많다고 합니다. 그래서 면역력을 높여 외부적인 요인으로 보호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거기다가 여기에는 셀레늄 성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요. 셀레늄 성분은 탈모를 일으키는 활성산소 제거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맥주 효모 탈모 실험 결과
맥주 효모 탈모 실험 결과

맥주 효모가 탈모에도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탈모를 겪고 있는 여성 30명을 두 그룹으로 나눠 한 그룹에만 맥주 효모를 섭취하게 한 시험 결과 매주 효모를 섭취한 그룹에서 대조군에 비해 머리카락의 숫자, 밀도 등이 약 7% 늘어난 것을 확인했습니다.
(출처: 2007 임상 실습)

실험을 통해 맥주 효모가 탈모에 도움이 되는지 알 수 있습니다. 

 

 

 

 

맥주 효모를 먹는 방법이 따로 있는 거예요?

요즘에는 쉽게 맥주 효모를 가루형태로 구할 수 있습니다. 이 가루를 물이나 우유에 간편하게 타서 드셔도 되는데요. 맥주 효모와 함께 모근에 도움 되는 재료들을 섞어 먹으면 더욱 도움이 됩니다. 가루를 먹기가 귀찮은 분들은 알약 형태로도 판매하고 있어서 편한 형태로 구매하면 좋습니다.

 

맥주 효모 먹을 때 주의사항은?

맥주 효모의 하루 적정량이 약 3g 정도인데요. 체질에 따라 배에 가스가 차거나 복부 팽만감이 나타난다면 맥주 효모 섭취량을 조절해 먹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리고 통풍 환자들은 통풍의 원인이 되는 요산의 생성을 자극할 수 있기 때문에 섭취를 제한하세요.

 

모근에 단백질, 비타민, 철분, 미네랄 등 영양분을 충분히 주려면 좋은 식품을 챙겨 먹는 게 중요합니다. 다시마, 미역, 김, 톳이나 맥주 효모 영양제를 섭취해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주고 탈모를 극복해 보세요. 탈모 관련 다른 내용은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