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침이 계속 나올 때 도움 되는 혈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일교차가 심해지면 기침이 심하게 나와서 고생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환절기나 겨울철 밤에 잠을 자려고 누우면 기침을 토할 정도로 하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요. 이럴 때 도움 되는 혈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기침이 계속 나올때 눌러주면 좋은 혈자리가 있는데요. 한의학에서는 오작육부와 손과 발이 이어져 있는 기능으로 보고 있습니다. 수태음폐경 장부터 폐를 잇는 11개의 혈자리를 뜻하는데요. 이곳이 호흡기 건강을 주관하는 곳입니다.
수태음폐경에서 3단계로 끝내는 폐 건강 혈자리를 알아보겠습니다.
◾ 1단계
엄지손가락을 접었을 때 느껴지는 두툼한 근육 엄지소가락 끝과 손목의 가운데 부분을 눌러주세요.
◾ 2단계
팔꿈치 안쪽의 움푹 파인 곳 척택 부분을 눌러주세요.
◾ 3단계
겨드랑이 위쪽의 움푹 파인 곳 운문과 중부 부분을 눌러주세요.
이렇게 3곳을 풀어주고 추가로 가슴쪽 상체를 풀어주면 기침에 효과가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같이 눌러주면 좋은 곳이 있습니다.
◾ 신수혈
몸에 뒤쪽 갈비뼈 끝단에 손바닥을 대세요. 그러면 이 부분이 우리 몸의 신장이 붙어 있는 부분이에요. 그 신수혈을 위아래로 비벼주면 콩팥의 기능을 강화해 몸의 기운을 높여줍니다. 이곳을 따뜻하게 하면 몸 전체적으로 기혈이 도는 느낌이 납니다.
제가 개인적으로 기침이 좋아진 이유를 보면 가슴 쪽에 스트레칭을 많이 해서 그런 것 같은데요. 만약 잠잘 때 기침을 많이 하는 분들이라면 잠자기 전에 상체 스트레칭을 해서 긴장을 풀어보세요.
아래 영상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