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자차 효능과 만드는 방법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치자는 치자나무 과실을 말하는데요. 여기서 과실을 말려서 차로 마시면 건강에 좋다고 해서 많이 알려졌습니다. 좋은 치자만 있다면 금방 차로 만들어 먹을 수 있습니다.
치자차 효능
치자차는 몸과 마음을 안정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서 불면증 치료나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된다고 해요. 또한 치자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열을 내려주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완화하는데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름에 마시면 더욱 좋은 차입니다. 그리고 해열작용 및 소염작용 등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치자차 만드는 방법
◾ 끓는 물 1L에 붂은 치자 10g(8알 정도)을 넣고 약 불에 1시간 동안 끓이고 드시면 됩니다.
◾ 냉침 방법도 있는데요. 2L물에 치자 10g을 넣고 하루 정도 냉장보관해 주시면 됩니다. 너무 오래 치자를 넣으면 계속 우러나와 쓴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적당할 때 치자를 빼주시면 됩니다.
주의사항
치자차가 카페인이 없다고 알고 게신분들이 있는데요. 사실 소량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하지만 녹차나 커피보다 훨씬 적은 양이라서 걱정 없지만 숙면에 방해가 되기 때문에 저녁에 드시는 걸 피하는 게 좋습니다.
오래 우려내면 약간 떫은 맛이 강해지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적당하게 우려내서 드시는 걸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