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이 되면 제철이 됐는 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쑥을 많이 드시지만 어떤 효능을 가지는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제철에 먹는 쑥이 좋은 효능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사실 제철에 먹는 어떤 것이라도 몸에는 보약인데요. 그중에서 쑥은 3월에서 4월에 봄에 나옵니다. 특유의 향이 좋아서 찾는 분들이 많습니다.
따뜻해지는 봄이 오면 나른해서 졸리거나 피곤할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분들에게 제철 음식 쑥이 입힐 후에 엄청난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거기다가 염증까지 줄어준다고 하는데요. 예전에는 의초로 불렸는데 의사처럼 효능이 다양해서라고 합니다.
동의보감에는 어혈을 풀어주어서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심장질환에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1. 노폐물 배출시킨다.
쑥에는 들어 있는 성분 중에서는 인과 칼슘 비타민A가 들어 있는데요. 그중에서 비타민A에 전구물질인 베타카로틴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양이 하루 비타민A 섭취량을 한 접시만 먹어도 모두 채울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물질은 항산화물질로 몸에 쌓인 독소 활성산소 등을 배출시켜서 간 해독까지 돕는다고 합니다.
2. 피로회복과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앞에서 설명한 노폐물을 배출해서 피로 해소에 타월 한 효과를 가지는데요. 그뿐만 아니라 쑥에 풍부한 섬유질이 장을 청소해 주면서 다이어트에 효과를 준다고 합니다.
3. 위장 장애에 좋다.
요즘에는 식습관이 바뀌면서 음식을 소화하기를 힘들어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쑥이 이 소화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4. 혈액순환 개선
쑥이 혈관을 깨끗하게 청소하는 역할을 하고 혈액순환을 돕는데요.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하는 동맥경화나 고혈압 등 예방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쑥은 봄에도 나오지만 미리 냉동 보관하면 일 년 내내 먹을 수 있습니다. 다른 건강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고 쑥 드시고 건강 챙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