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드로이친 효능과 섭취량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요즘에 관절에 좋다고 해서 콘드로이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나이가 들면 자연스럽게 관절이 안 좋아지게 되는데, 어찌 보면 소모품이기 때문에 당연하지만 조금이라도 관절을 지킬 수 있다면 오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어떤 작용을 해서 관절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몸 속 대부분의 관절연골은 콜라겐과 콘드로이친이라는 물질로 이루어져 있는데 나이가 들수록 이 두 가지 물질의 양이 감소하게 됩니다. 그래서 노화가 진행될수록 관절염 등 각종 퇴행성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상어연골 추출물인 콘드로이친 황산염이 체내 흡수율이 높아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콘드로이친이 관절 연골과 뼈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콘드로이친 작용
관절건강에 좋다는 말은 많이 들어봤는데 정확히 어디에 좋은지 모르는 경우가 많아요. 우선 콘드로이친은 주로 동물의 연골조직에 존재하는 아미노당류 중 하나로 수분함량 및 충격흡수기능을 하는 뮤코다당류의 일종이에요. 특히나 사람의 신체 내에서는 거의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으로부터 섭취해야 합니다. 하지만 매일같이 챙겨 먹기엔 번거롭고 힘들기 때문에 영양제로 보충하는 방법이 제일 간편합니다.
콘드로인친 섭취량
보통 성인기준 1일 1000mg 이상 복용하면 된다고 하는데요. 시중에 판매되는 상품들을 살펴보면 500mg 또는 600mg 함량의 제품들이 많은데 이것만으로는 충분한 효과를 보기 어렵기 때문에 최소 1200mg 이상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콘드로이친 단독으로 섭취하는 것보다 글루코사민과 같이 복용하면 관절에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부작용
부작용은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부작용이 없다고 많이 먹는 것보다 적정 섭취량을 꾸준하게 드시는 게 좋습니다. 다만 과다복용 시 설사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니 하루 권장량만큼만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