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에어 M2 램 용량 구매가이드

요즘 애플에서 맥북에어 M2 새로운 제품이 나왔는데요. 높아진 가격과 성능 때문에 많은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m1을 알아보는 분들도 있습니다. M2 제품은 어떤 램과 용량을 선택해야 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논란이 되고 있는 성능 문제는 SSD 속도와 발열 문제가 있는데요. 이에 대한 반박도 많이 있지만 그래도 기본 모델 8 코어 8 GPU 고급 모델 8 코어 10 GPU 맥북 프로 m2랑 같은 코어, GPU를 가지고 있는데 사실 10만 원더 주고 고급 모델은 구매할 필요가 없습니다. 맥북 이용자는 기본적으로 웹서핑, 기본적인 편집, 영상 시청이 기복적인 활동만 할 거라서 굳이 10만 원을 더 내고 고급 모델에 갈 필요가 없습니다.

 

맥북에어 M2 미드나이트
맥북에어 M2 미드나이트

 

맥북 램과 용량 구매 가이드

1. 램 8g 256기가

가장 논란이 되고 있는 모델인데요. 원래 맥북은 SSD를 듀얼로 구성하는데요. 이번 SSD가 듀얼에서 원랩으로 바뀌면서 속도가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원래 맥북에어 M1은 SSD가 128기가씩 듀얼로 256기가를 구성해서 문서 이동에 만족스러운 속도를 내는데 반해 M2는 256기가를 단독으로 사용해서 속도가 M1보다 떨어지는 현상이 있습니다.

 

원가절감을 SSD에서 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화가 난 부분입니다. 이전에는 기본 M1에서 가격이 40만 원 올랐지만 SSD 속도가 전작보다 줄어들어서 많은 분들이 화가 난 부분입니다. 하지만 보통 기본 모델 256기가를 선택할 분들이라면 사실 SSD에 이동속도가 크게 문제 될 것 같지 않습니다. 

 

256기가는 사실 작업에 사용하기 부족한 용량이고 작업용으로 기본 모델을 고르는 분들은 없을 거라 생각돼서 솔직히 40만 원 비싸졌지만 문제가 된 지 않을 것 같습니다.

 

2. 램 8g 512기가

대부분 유튜브에서 권장하는 옵션입니다. SSD 512기가를 선택하면 듀얼 채널로 들어가서 속도가 원래 M1보다 높은 성능을 낼 수 있는 제품입니다. 하지만 가격을 27만 원 추가해야 하는 문제 때문에 많은 분들이 걱정하는 부분입니다. 채감상 가격 인상분이 70만 원 정도로 높아졌습니다.

 

그래도 원래 사용하던 용량이 부족한 분들이라면 추가로 SSD를 512기가로 가는 게 맞습니다. 이렇게 되면 10 GPU를 가진 고급 모델은 512기가가 기본 옵션이고 7만 원 차이가 밖에 나지만 않아서 부담이 없다면 차라리 고급 모델을 구매해도 좋습니다.

 

3. 램 16g 256기가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모델입니다. SSD와 같이 램을 추가하려면 27만 원에 금액이 더 들어가는데요. M2에서 다중 창을 사용하면 램 메모리가 10기가 이상을 잡아먹는 경우가 있어서 SSD에서 작업공간을 빌려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16g 램 맥북을 구매하면 부족한 램을 빌려올 필요가 없어서 다중작업을 해도 M2 최고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램 16g 512기가

이 옵션을 선택하면 2,257,000원으로 10 GPU를 가진 맥북프로 13인치 가격이 2,330,000원으로 73,000원 차이밖에 안나는 상황이 오는데요. 팬이 없는 구조 때문에 좋은 성능을 쓸려면 맥북프로 M2 13인치로 가는 게 맞지만 이번 M2 바뀐 디자인과 가벼운 팬리스 구조를 생각한다면 구매할 수 있는 최대 옵션입니다.

 

이 이상에 옵션을 원하는 분들은 맥북 M1 Pro, M1 Max로 가는 편이 좋습니다. 이 정도 옵션을 선택하는 분들이라면 무거운 작업을 하는 분들이 대부분 이리서 에어는 팬이 없는 구조이기 때문에 최대치에 성능을 상용할 수 없어서 돈을 쓴 값을 할 수 없습니다.

 

 

M2 맥북에어에 또 다른 문제가 발열 문제인데요. 하지만 이런 문제가 요즘 유튜브 실험에서 반박되고 있습니다. 알아보면 M2 맥북이 M1보다 발열이 높게 올라가는 경향이 있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발열은 낮아지고 M2 쓰로틀링 걸린 상태에 성능이 M1에 정상적인 속도보다 비슷하거나 약간 낮은 정도라고 합니다.

 

CPU 성능 : 정상 M2 > 정상 M1>= 쓰로틀링 M2 > 쓰로틀링 M1

발열 문제도 너무 하드 한 작업만 아니라면 40만 원 더 비싸졌지만 바뀐 디자인이 앞으로 5년은 더 갈 것 같기 때문에 충분히 가치 있다고 생각됩니다. M2와 M1에 용량별 가격비교는 아래 링크를 참고 하고 만약 아직도 구매 사항을 고민 중이라면 아래 유튜브를 참고하세요.

 

테크노사우루스 채널

 

 

순순한 리뷰 채널

 

안될공학 채널

 

Alex Gear & Tech 채널

 


관련 글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