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은 건강 때문에 수면 대장 내시경을 받는 분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오전에 검사받는 분들과 오후에 검사받는 분들은 약 먹는 시간이 다른데요. 각각 약 먹는 시간을 알아보겠습니다. 제가 먹은 2L 장청 결제 콜프렙산을 기준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검사 3일 전부터 음식도 주의해서 먹어야 하는데요. 저도 몇일 전에 수면 대장 내시경을 받고 왔습니다. 그때 약을 2L에 물까지 먹어야 해서 진짜 힘들었는데요. 그래도 저는 오후 검사라 아침부터 약을 먹었지만 오전 검사는 전날 저녁부터 약을 먹어야 해서 새벽에 일어나서 또 먹어야 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차라리 오후에 검사받는 게 좋은 것 같더라고요.
제가 먹은 약은 쿨프렙산인데요. 여기에 500ml 통이 들어 있고 거기에 약이 2개씩 4세트가 들어 있습니다. 여기 들어 있는 통으로 4번 약을 타서 먹어 주면 됩니다.
오후에 검사할 경우 약먹는 시간
전날
- 저녁 6시 알약 2개(변비약) 먹어주세요. 이건 병원마다 다른데요. 저는 돌코락스 2알을 주더라고요.
- 저녁 7시 00분 콜프렙산 가루약 한 봉지와 물 500ml를 흔들어 드세요.
- 저녁 7시 30분 전에랑 똑같이 가루약을 물에 타서 드시면 됩니다.
- 저녁 8시 00분 물만 드시면 됩니다.
검사받는 날
- 새벽 4시 00분 가소콜 2팩 복용하고 콜프렙 가루약 한 봉지를 물 500ml랑 타서 다시 마셔주세요.
- 새벽 4시 30분 이제 마지막 콜프렙산 한 봉지와 물 500ml를 섞어서 마셔주세요.
- 새벽 5시 00분 물만 500ml를 마시면 끝!
오전 검사는 저날 저녁에 약을 먹기 때문에 밤에도 계속 화장실 가는 하고 새벽에 일어나서 약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피곤하지만 오전에 검사를 끝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오전에 검사할 경우 약머는 시간
검사 전날
- 저녁 7시 00분 알약 2개 복용(변비약) 이 약은 변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검사받는 날
- 오전 7시 00분 가소콜 2팩을 먹고 콜프렙 가루약 한 봉지(한 세트)를 물 500ml에 넣고 섞어서 먹어주세요.
- 오전 7시 30분 콜프렙 사루 약(A+B)을 물 500ml에 넣고 섞어서 드세요.
- 오전 8시 00분 물만 500ml 드세요.
- 오전 8시 30분 이전과 같이 콜프렙 가루약 한 봉지를 물(500ml) 섞어 드세요.
- 오전 9시 00분 마지막으로 콜프렙 가루약 한 봉지를 물 500ml와 드세요.
- 오전 9시 30분 물만 500ml 드세요.
검사 전 3시간부터는 물 포함 금식하라고 합니다. 그래서 설사를 많이 하면 탈수가 올 수 있어서 물을 미리 많이 드세요.
이렇게 검사받을 때 약 먹는 시간을 알아봤는데요.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오전에 받으면 새벽까지 일어나서 약을 먹어야 하지만 검사가 오전에 끝나기 때문에 좋고 오후에 받으면 새벽에 일어나지 않아도 돼서 장점이지만 아침에 일어나서 물과 약을 3L를 먹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약을 잘 드셨으면 위에 사진처럼 맑은 노란색에 변이 나와야 준비가 된 상태입니다. 시간이 약간 넘어도 상관이 없지만 만약 약 먹는 시간이 너무 밀리게 돼서 변에 색이 준비가 안된 상태라면 병원에 전화를 해서 물어보는 게 좋습니다. 다른 건강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해주세요. 이상 대장 내시경 검사 약 먹는 시간을 알아봤습니다.
[관련 포스팅]
- 수면 대장 내시경 후기 내시경전에 먹은 음식들과 꿀팁
- 대장내시경 먹어도 되는 음식과 피해야 하는 음식은?
- 수면 대장내시경 위내시경 후 주의사항은?
- 대장내시경 발견된 대장용종이 대장암이 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