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식생활에 변하면서 대장내시경이나 위내시경을 받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검사를 받은 후 어떤 주의사항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저도 얼마 전에 수면 위내시경과 대장 내시경을 받고 후기를 적었었는데요. 수면이라 아픈 건 없지만 검사받기 전에 먹는 음식을 조절해야 해서 힘든 부분이 있습니다. 그리고 검사 후에도 주의가 필요한데 만약 대장 용종을 제거한 경우나 조직검사를 한 경우에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을 위해서 병원에서 주의사항을 정리해서 주더라고요.
위 내시경을 한 경우
- 일반적인 증상으로 인후통과 소량의 출혈 복시 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심한 인후통이나 피를 토하는 이상 증상이 발생할 경우 진료 받은 병원에 전화로 문의하세요.
대장 내시경을 한 경우
- 검사 중에 공기 주입으로 하복부 불편감을 느낄 수 있는데 회복 후 가스가 배출되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 심한 하부 통증이나 혈변이 나오는 이상 증상이 발생하면 진료 병원에 전화 문의를 하거나 방문하세요.
대장 용종 절제술을 받은 경우
- 이 경우도 공기주입으로 하복부 불편감이 있는데요. 시간이 지나고 가스 배출이 되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 만약 용종 절제 후 식은땀, 어지러움, 심한 복부 통증, 혈변 등이 나타난다면 검사받은 병원에 문의하세요.
- 1~2주 동안 장거리 여행 출장 운전, 과격한 운동이나 통목욕, 찜질방 이용 피하고 술과 담배를 삼가 주세요.
검사 후 식사 방법은?
- 조직검사를 시행하지 않은 경우 식사는 30분 후에 드세요.
- 만약 조직검사를 시행한 경우에는 물과 식사는 1시간 후에 드세요.
- 대장내시경 검사한 경우 물과 식사는 1시간 후 죽이나 부드러운 음식으로 하세요.
- 용종절제술을 시행한 경우에는 물은 2시간 후, 죽은 4시간 후, 밥은 6시간 후에 드세요.
수면 내시경을 받으신 분은 보호자와 함께 귀가하세요.
검사 후 당일 자가운전을 금해주세요.
검사 당일은 자극적인 음식, 술, 담배는 피해 주세요.
[관련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