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이나 장이 안 좋은 분들은 대장 내시경을 하게 되는데요. 저도 요즘 소화도 안되고 장이 안 좋아서 수면 대장 내시경을 받고 왔습니다. 이 내시경을 하기 전 3일부터 식사를 조절해야 하는데요. 어떤 음식은 먹어도 되고 안 되는 음식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장 내시경 할 때 먹어야 되는 음식과 먹지 말아야 되는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검사 전 먹으면 안 되는 음식
씨가 있는 과일, 잡곡류, 해조류, 섬유질이 단단한 채소, 색소를 가지는 음료, 고춧가루 양념, 버섯, 콩류, 김치는 먹지 않습니다.
수박 참외 포도 딸기 멜론 키위 오렌지 등 현미 흑미 잡곡밥 김 다시마 미역 등 검은색 음식 나물류는 뿌리식물 견과류 아몬드 호두 잣 등 고추 버섯 육개장 김치 등 있습니다.
검사 전 먹어도 되는 음식
흰 죽, 미음, 묵, 생선류, 맑은 국물, 건더기 없는 빵(식빵, 카스테라), 두부, 계란, 흰쌀밥, 씨 없는 과일과 채소(바나나, 감자, 껍질 없는 사과), 맑은 음료 등입니다.
대장 검사에서 가장 중요한 거는 장청결인데요. 내시경의 시야를 흐리게 하는 모든 음식 예를 들어 색이 있는 모든 음료나 섬유질이 있는 모든 것들은 안 드시는게 좋습니다. 만약 그런 음식을 드셨다면 예약을 미루고 다음에 대장 검사를 하는 게 좋습니다. 이유는 어차피 검사해 봤자 음식물 찌꺼기 때문에 정확하게 진단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차라리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을 환경(장에 이물질이 없는 상태)이 된 후에 진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가능성이 있거나 생리 중일 경우는 예약을 변경하는 게 좋다고 합니다. 그리고 음주를 해야 하는 경우나 비행기를 타야 하는 일정이 있는 분들도 미루시는 게 좋습니다. 저도 대장내시경 검사를 받았는데요. 그 후기는 아래에서 확인하세요.
[관련 포스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