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계탕은 한국을 대표하는 음식 중에 하나인데 요즘에는 한국뿐만 아니라 외국에서 인기가 많이 있데요. 우리나라에서는 여름 중복 초복 중복 챙겨 먹는 날까지 있을 정도로 몸에 좋은 삼계탕에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삼계탕 효능
1. 피로회복
닭고기에는 단백질과 철분이 풍부하게 포함돼있고, 인삼에는 혈류량을 개선해서 식욕 부진을 완하는 작용을 하고, 파는 피로 회복을 돕고 면역력을 높입니다. 뿐만 아니라 말린 대추는 식욕 촉진하고 찹쌀은 스태미나를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삼계탕에 들어가는 재료들에 영향으로 체력이 없을 때나 지친 몸을 재충전하게 돕는 영향으로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2. 빈혈 개선
보통 빈혈을 가지고 있는 여성들은 많이 있는데요. 여성들에게 이런 빈혈이 일어나는 것은 월경과 임신 출산 때문에 여성들에 빈혈 빈도가 높습니다.
삼계탕에 들어가는 닭고기는 철분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서 조혈작용(혈액 속의 혈구를 생성하는 작용)을 돕고 빈혈을 예방합니다. 생강은 혈류를 축진 작용을 해서 전체에 혈류를 높입니다. 뿐만 아니라 파나 말린 대추 해도 혈액의 생성을 돕는 작용이 있습니다. 빈혈을 예방하는 것은 영양소가 풍부한 산소가 온몸에 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3. 온열질환 예방
더운 계절이 되면 식욕이 떨어지거나 몸이 무기력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런 무더위에 떨어진 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옛날부터 삼계탕을 먹어 왔는데요.
그만큼 삼계탕은 식욕 증진, 영양 보충, 혈액량 증가 촉진하기 때문에 기력이 떨어진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심한 더위를 느낀다면 삼계탕으로 스테미너를 보충해 보기 바랍니다.
4. 만성질환 예방 효과
요즘 현대인들은 바쁜 일상 때문에 제대로 된 식사를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것 때문에 생기는 병들이 많이 있습니다. 현대인 병이라 불리는 동맥경화, 비만, 뇌경색, 중풍 등 많은 생활습관병을 가지고 있습니다.
삼계탕은 혈류량을 높여 단백질과 미네랄 비타민 등을 영양공급을 높여서 병을 막고 면역력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또 인삼은 고혈압 예방에 쓰이는 재료이기도 하고 마늘과 생강은 항암 식품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장운동 활발 변비 설사 방지
스트레스와 컨디션 난조로 배탈이 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장내 상태가 나쁘기 때문에 일어나는 일입니다. 삼계탕은 이렇게 장이 안 좋은 분에게도 도움이 되는데요.
삼계탕에 들어 있는 생강에 정장 작용으로 장내 유해균과 해로운 균을 제거해서 장 내 청결을 유지하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해 변비나 설사를 예방합니다. 그리고 따뜻한 국물이 배를 재워서 위장을 부드럽게 해 주고 마늘, 찹쌀, 말린 대추, 밤도 위장의 부담을 덜어 줍니다.
6 체온을 높이고 대사 증가
삼계탕은 몸을 따뜻하게 해 줘서 혈류량을 촉진시키는데요. 혈류가 촉진된다는 것은 전신을 피가 잘 돌아간다는 소리입니다. 혈류가 촉진되면 냉증이 예방되고 어깨 결림 요통예방 대사를 증가시켜 지방 연소를 높이고 면역력을 증가시키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7. 피부미용에 도움
닭고기를 중심으로 삼계탕 있는 풍부한 단백질이나 콜라겐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단백질은 피부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 콜라겐은 피부에 수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또 삼계탕은 단백질 있나 콜라겐이의 영양이 포함되어 있으며 동시에 혈류를 촉진 효과를 갖고 있기 때문에 많은 영양을 피부로 운반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피부에 좋은 영양소가 공급되면서 좋아지는 것은 당연합니다.
삼계탕 효능을 알아봤는데요. 왜 예부터 무더운 여름에 보양식으로 삼계탕을 먹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건강에 기본은 혈류랑과 체온입니다. 영양 공급을 하고 혈류를 촉진해서 좋은 영양소를 운반하게 되면 면역력을 높아지고 몸 전체의 힘을 올리는 것이 삼계탕입니다. 부위별 영양정보는 아래 포스팅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