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유 님을 마야 부를 때부터 좋아했는데요. 요즘 커뮤니티 돌아다니다가 아이유 님이 소속사를 옮겼다고 해서 직접 찾아봤습니다. 전에 있었던 소속사가 카카오m 이라는 소속사로 잘 모르는 분들도 있겠지만 엄청 큰 회사로 멜론 음악 스트리밍 플렛폼을 보유하고 있는 회사라서 왜 이렇게 큰 회사를 나왔는지 궁금해서 찾아봤습니다.
아이유는 왜 소속사를 이담 엔터테인먼트로 왜 옮겼을까?
일단 아이유가 제일 처음 있었던 소속사는 로엔엔터테인먼트라는 회사였는데요. 여기서 아이유가 큰 성공을 하면서 회사도 같이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후에 여러 회사들이랑 인수 합병을 하다가 모두가 아시는 카카오라는 회사에서 멜론과 로엔엔터테인먼트 등 많은 소속사들은 인수하면서 여기에 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때 회사 이름은 카카오M으로 음악과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사업을 하기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었는데요.
2020년 1월 6일 아이유가 데뷔할 때부터 같이 해온 배종한 대표가 카카오 M (Kakao M Corp)을 나오면서 설립한 이담 엔터테인먼트를 설립하는데요. 아이유도 같이 이담 엔터테인먼트로 옮기게 됩니다.
이렇게 보면 카카오 M에서 나온 것 같이 보이지만 사실 이담 엔터테인먼트는 카카오로 부터 투자를 받고있는 레이블 형식으로 자회사로 운영되고 있다고 합니다.
모회사 자회사 개념을 모르면 모를 수도 있는데요. 예를 들어 삼성그룹이 모기업이고 삼성전자판매나 삼성전자서비스 이런 회사가 자회사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카카오M 밑에 이담 엔터가 있다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그래서 사실상 크게는 회사를 옮겼다기보다는 그냥 레이블에 들어갔다고 보는 게 좋겠네요.
이담(EDAM) 엔터테인먼트는 사명인 MADE를 거꾸로 나열한 EDAM는 '뻔한 생각을 뒤집어 다음을 만들자'는 의미가 있다고 합니다. 이번 소속사가 열일을 하는 것 같더라고요. 악플러들 고소 준비하고 있다고 이번에 아이유 님에 굿즈샵이 오픈했다고 합니다. 아이유 굿즈샵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유튜브에 집콕 시그널도 올려주고 아주 잘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더욱 발전하길 기대할게요~